가전제품 품목별 품질보증기간 및 부품보유기간 (AS/한국소비자원 2023)

 

 

안녕하세요. 이번 포스트에서는 가전제품 품목별 품질보증기간(AS) 및 부품보유기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 우리나라는 전자제품에 대한 AS가 비교적 잘 되어있는 나라입니다. 그래도 전자제품 등을 사용하다가 고장나는 경우 수리에 걱정이 되기 마련인데요. 2023년 기준 한국소비자원에 공시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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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별표 3) 품목별 품질보증기간 및 부품보유기간 (1).pdf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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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품질보증기간 및 부품보유기간

 

 

품질보증기간은 보통 무상 AS기간을 뜻합니다. 제품에 이상이 발생했을 시 비용없이 수리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.

 


부품보유기간은 해당 제품의 내부 부품을 얼마나 오랫동안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. 이 보유 기간에 따라서 부품 재고가 없을 경우 소비자는 제품 감가에 따라서 금액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해당 제품의 제조일자(제조연도 또는 제조연월만 기재된 경우 제조연도 또는 제조월의 말일을 제조일자로 봄)를 기산점으로 한다.

 

 

2. 가전제품 등 보증기간 및 부품보유기간

 

 

다양한 제품으로 분류가 되어 있어 표를 제시하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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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핵심부품 품질보증기간

 

 

특히 핵심부품의 경우 품질보증기간이 별도로 정해져있고, 별도의 부품보유기간이 없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 (에어컨 컴프레셔, 패널, 모터, 드럼, 버너, 메인보드 등)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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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마무리

 

 

이번 포스트에서는 가전제품류의 품목별 품질보증기간 및 부품보유기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. 앞으로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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